추천 게시물
갑상선암이 잘 발병하는 3가지 유형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목차
갑상선은 우리 몸의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나비 모양으로 생긴 장기입니다. 이 장기의 주요 역할은 우리 몸의 모든 장기들이 원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것입니다.
갑상선 기능이 항진된 사람
갑상선 기능이 항진되어 있는 경우, 즉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경우, 우리 몸의 모든 장기들이 필요 이상으로 과도하게 작동합니다. 이로 인해 심장이 빨리 뛰고, 얼굴에 열이 오르며, 혈압이 상승하고, 몸무게가 감소하며, 설사가 발생하고, 여성의 경우 생리주기에 변화가 생깁니다. 이러한 상태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우리 몸의 기능이 점차 악화됩니다.
갑상선 기능이 저하된 사람
반대로, 갑상선 기능이 저하된 경우, 즉 호르몬이 적게 분비되는 경우, 우리 몸의 모든 기능이 약 70-80%로 떨어집니다. 이로 인해 몸이 부어오르고, 몸무게가 증가하며, 변비가 발생하고, 추위를 많이 타게 되며, 잠을 자고 나서도 피곤하고 몸이 무겁게 느껴지며, 머리가 푸석해지고, 피부도 푸석해지며,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에 자주 노출된 사람
최근에는 갑상선암이 많이 발생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갑상선암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갑상선암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히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알려진 갑상선암의 가장 큰 위험인자는 기존의 방사선에 노출된 경험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료용 방사선을 받았거나, 다른 이유로 방사선을 과다하게 노출받은 경우, 갑상선암의 유병률이 높아집
니다. 특히, 체르노빌 원전 폭발 사고 당시에 방사능에 노출된 사람들 중에서는 5년에서 10년 후에 갑상선암 유병률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가족 중에 2명 이상이 갑상선암의 병력이 있는 경우에도 갑상선암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갑작스럽게 목소리 변화가 있거나, 목에 불편감이 생기는 경우에도 갑상선을 확인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은 흔히 '거북이 암'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예후가 아주 좋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간단한 치료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갑상선 초음파를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간단한 검사로 갑상선을 검사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걱정이 있거나 불편함이 있으시다면 간단한 검사를 통해 갑상선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암의 치료는 조기 발견을 통해 최소한의 절제로, 최소한의 합병증으로 완치를 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렇게 갑상선암에 대한 이해와 조기 발견의 중요성을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은 우리 자신이 가장 잘 챙길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걱정이 있으시다면, 부담 갖지 마시고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