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게시물

결막염의 종류와 원인

목차

결막염이란?

결막염은 우리 눈의 건강을 위협하는 주요 질환 중 하나입니다. 결막이라는 눈의 부분이 염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결막염이라고 합니다. 결막은 눈물의 생성과 안구 표면의 보호를 위한 면역 기능을 담당하며, 외부 물질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결막은 외부로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미생물이 침범하거나 먼지, 꽃가루, 약품 등 수많은 물질에 의해 염증이 쉽게 생겨 결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흔히 볼 수 있는 결막염의 종류

결막염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알레르기성 결막염과 렌즈 부작용으로 유발되는 각절막염이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결막염입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주로 꽃가루나 먼지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런 물질들이 눈에 자극을 주어 결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눈이 빨개지는 충혈, 눈물이 많이 나고, 가려움증이 동반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치료하려면 우선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물질을 찾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며, 눈꺼풀에 냉찜질을 하거나 항히스타민제, 인공눈물 등을 사용하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결막염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주로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는 매우 전염성이 강하며, 감염자의 눈물, 손, 수건 등을 통해 전파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결막염은 눈물, 가려움증, 붉은 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세균성 결막염

세균성 결막염은 주로 스트렙토코커스, 스타필로코커스, 혹은 헤모필루스 세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는 눈의 붉은 증상 외에도 눈 분비물의 증가, 눈꺼풀의 부음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항생제를 사용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렌즈 부작용으로 유발되는 각절막염

콘택트렌즈 사용자 중 절반이 이 질환을 경험한다는 보고도 있을 만큼, 렌즈 부작용으로 유발되는 각절막염도 흔한 질환입니다. 렌즈와 눈이 맞닿는 부위인 각막에 화학물질이 반응하여 염증을 일으키면이 나거나 이물감이 생기고, 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막염 예방과 치료

결막염은 안과 전문의의 진료와 치료를 통해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그러나 예방이 최선의 치료법이라는 말이 있듯이, 결막염을 예방하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법

손 씻기: 손은 다양한 미생물을 품고 있습니다. 눈을 비비거나 만지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렌즈 관리: 콘택트 렌즈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렌즈를 청결하게 관리하고, 사용 기간을 엄격히 지켜야 합니다. 또한 렌즈를 착용하거나 제거하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알레르기 관리: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을 피하고,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법

결막염의 치료법은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경우, 항알레르기 약물이나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렌즈 사용으로 인한 각절막염의 경우, 렌즈 사용을 중단하고 안과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결막염 증상이 나타났다면, 즉시 안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키고, 더 심각한 눈 건강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