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게시물

젊은 연령에서 발병하는 연소성 개방각 녹내장이란?

목차

연소성 녹내장의 종류

40대 이전에 발병하는 연소성 녹내장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정상안압 녹내장, 연소성 개방각녹내장, 그리고 다른 질병에 의한 녹내장입니다. 이 세 가지 녹내장의 차이점을 이해하면, 녹내장의 관리와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정상 안압 녹내장

정상안압 녹내장은 안압이 정상 범위(10~21mmHg)인데도 불구하고 시신경 손상이 발생하는 녹내장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녹내장이 '안압의 상승으로 시신경이 물리적으로 눌려 시신경의 기능에 이상이 초래된다'는 통상적인 이해를 넘어서는 형태입니다. 이 경우, 안압을 더 낮춰 시신경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안압 하강제를 눈에 넣습니다. 약물에 반응이 없다면 약을 추가하거나 종류를 바꾸게 됩니다.

연소성 개방각녹내장

연소성 개방각녹내장은 10대에서 30대에 발생하는 녹내장을 말합니다. 이 경우, 녹내장의 진행이 빠른 편이며, 안약으로 조절이 되면 다행이지만, 절반 이상의 경우는 수술로 진행합니다. 안압이 너무 높은 경우 안약을 잠깐 넣지 않아도 안압이 올라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의 환자들은 기대수명이 상대적으로 길어, 이들이 녹내장으로 인해 시력을 잃게 될 경우 개인뿐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큰 사회, 경제적 손실이 우려됩니다.

다른 질병에 의한 녹내장

다른 질병에 의한 녹내장은 원인 질환에 의한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녹내장입니다. 이 경우, 원인이 되는 질병을 치료하거나 관리하는 것이 녹내장의 관리에도 중요합니다. 주요 질환으로는 당뇨, 외상, 포도막염 등이 있습니다.

연소성 개방각 녹내장의 특징

일반적으로 안압이 약 30mmhg로 매우 높으며, 진행이 빠른 경우가 많습니다. 정상 안압 녹내장에 비해 안압을 낮추는 수술이 필요한 케이스가 많아 30% 정도의 환자가 수술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말기에 이를 때까지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진단 시점에 이미 많이 늦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수술을 받고 관리를 하더라도 녹내장이 진행되어 실명에 이르는 경우도 많은 무서운 질환입니다. 

연소성 개방각 녹내장의 발생

- 10만 명 당 2명 발생하는 드문 질환

- 근시가 많음

- 높은 수준의 안압 상승

- Myocilin (MYOC) 유전자 돌연 변이 (우성 유전)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안압 조절 세포(섬유주 세포) 자연사 (TM apoptosis)

   방수 유출 기능 저하로 안압 상승

연소성 개방각 녹내장의 검진

연소성 개방각 녹내장의 조기 발견이 치료에 중요한 만큼 증상이 의심되면 바로 안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합니다. 녹내장은 안압 검사, 안저 시신경 검사, 시야 검사 등을 통해 조기 진단이 가능합니다.

어릴 때부터 안저 사진을 기록으로 남겨 둔다면, 시신경의 변화를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빠른 진단이 가능합니다. 개방각 녹내장의 가족력이 있다면 안저 사진을 기록해 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연소성 개방각 녹내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연소성 개방각 녹내장은 드물지만 매우 위험한 질환이며, 진행 중 증상이 뚜렷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족력이 있거나 일부 시야가 흐려지거나 빠른 근시 진행, 두통 등 작은 증상이 있더라도 꼭 안과에서 전문가의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